2022/08

로그 정보를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 및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지만 로그 활용은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다. 로그 형태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 로그는 반정형 데이터이며 세상의 모든 것이 로그가될 수 있기 때문에 로그 형태를 강제할 방법도 없다. 결국 로그를 수집하는 쪽에서 로그 형태를 분석하고 시스템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로그를 정제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로그스태시는 이 과정을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로그스태시를 한페이지로 정리해보자. 로그스태시란? 플러그인 기반의 오픈소스 데이터 처리 파이프라인 도구 복잡하고 귀찮은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별도 애플리케이션 작성 없이 비교적 간단한 설정만으로 수행할 수 있음(데이터를 저장하기 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변경할 수 있음) 장애 대응 로..
tar(Tape Archive)는 다수의 파일을 하나로 묶을 때 사용한다. gz은 파일을 압축해 준다. tar가 압축의 일종으로 간주되지만 압축은 전혀 되지 않고 단순히 다수의 파일을 하나로 묶을 때사용되며, 압축이 필요한 경우 다양한 압축 유틸리티를 통해 압축한다. 압축하기 // tar로 묶기 $ tar -cvf [파일명.tar] [폴더명] // tar.gz 압축 $ tar -zcvf [파일명.tar.gz] [폴더명] 압축풀기 // tar 풀기 $ tar -xvf [파일명.tar] // tar.gz 압축 풀기 $ tar -zxvf [파일명.tar.gz] 역할 옵션 -c : 지정한 파일을 tar로 묶는다. (create) -x : tar를 압축 해제한다. (extract) -r : 묶인 tar에 새 파일..
개발 환경 ㄴ springBoot : 2.4.13 ㄴ spock : 1.2 ㄴ groovy : 2.4.1 ㄴ gradle : 3.7 PR을 올리면 CI 서버에서 자동으로 테스트 코드를 수행하게 되는데, 어느날 배포나간 테스트 코드를 IDE에서 실행해보니 깨지는 것을 발견했다. 애초에 테스트가 통과되지 않는 코드인 것인데 CI 서버에서는 어찌 통과를 했던 것일까? 한참을 삽질을 하던 나는 IDE 에서의 직접 테스트코드 실행이 아닌 그래들 래퍼로 test task를 실행하였을 때 재현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 ./gradlew test 실행시 테스트코드가 실행되지 않고 SUCCESS가 되는 것...! $ ./gradlw test BUILD SUCCESSFUL in 10s 테스트할 클래스를 명시적으로 지정을 하..
그래들, 메이븐과 같은 빌드툴이 나오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빌드툴에 대한 역사를 찍먹해보고 그래들의 장점을 알아보도록 하자아. 빌드툴이란 무엇인가? 자바 애플리케이션 개발과정을 살펴보면, 반복된 작업들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반복된 작업들 (정형화된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빌드툴 이라 한다. 소스코드(.java)를 컴파일하여 클래스 파일(.class) 파일 생성 코딩 규약에 맞게 작성했는지 확인 코드를 정적으로 해석 테스트를 하고 테스트 결과나 커버리지 측정 결과를 리포트로 출력 Javadoc과 같은 문서를 작성 클래스 파일과 리소스 파일을 패키징하여 압축파일을 만듬(.jar 혹은 .war) 압축 파일을 테스트 혹은 스테이징 환경에 배포 압축 파일을 저장소에 등록 으잉? 이클립..
깡냉쓰
'2022/08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