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노트/Effective 시리즈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자

깡냉쓰 2020. 1. 18.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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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가령 맞춤법 검사기는 사전(dictionary)에 의존하는데, 이런 클래스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한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 ... }
}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 ... }
}

단점
⇒ 실전에서는 사전(dictionary)이 언어별로 따로 있고 특수 어휘용 사전을 별도로 갖고있을 수도 있다. (심지어 테스트용 사전도 필요할 수 있음)

SpellChecker가 여러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
단순히 생각해보면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에서 final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지만, 이 방식은 오류를 내기 쉬우며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쓸 수 없다.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대신 클래스(SpellChecker)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dictionary)을 사용해야 한다.

⇒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을 사용하면 된다.

의존 객체 주입의 한 형태로, 맞춤법 검사기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사전을 주입해주면 된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private Lexicon dictionary = ...;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e) { ... }
}
  • 자원이 몇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동작한다.
  • 불변을 보장하여 같은 자원을 사용하려는
  •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의존 객체 주입은 생성자, 정적 팩터리, 빌더 모두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

이 패턴의 쓸만한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팩터리 :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팩터리 메서드 패턴 참고)
자바8에서는 Supplier<T>인터페이스가 팩터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다.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터리가 생성한 타일(Tile)들로 구성된 모자이크(Mosaic)를 만드느 메서드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 }

결론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 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혹은 그 자원을 만들어주는 팩터리를) 생성자에 (혹은 정적 팩터리나 빌더에) 넘겨주자. 의존 객체 주입이라 하는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기막히게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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