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

웹서버의 ssl(https)설정은 무척 복잡하다. ssl_module관련된 directive들이 자세히 나와있는 글들이 별로 없는데, 아주 좋은 블로그를 발견하여서 참고해서 작성하였다. (사실 거의 똑같다..) 존경합니다. (출처 : https://golmong.tistory.com/170) 설정 지시자(configuration directive) SSLPassPhraseDialog Apache가 시동될 때 SSL이 적용된 각 virtualhost에 대한 Certificate와 Private Key를 읽어온다. 보안을 위해서 Private Key들은 암호화되어 있으며, 따라서 mod_ssl은 관리자에게 암호화된 PrivateKey를 복호화하기 위해서 Pass Phrase를 요구한다. Builtin exe..
locate - 파일명을 파일 위치 찾기 locate bin/zip find - 디렉토리 트리 내에서 파일 검색하기 xargs - 표준 입력으로부터 인자 목록을 만들고 실행하기 touch - 파일 시간을 변경하기 stat - 파일이나 파일시스템 상태 표시하기 find - 다양한 방법으로 파일 찾기 locate는 오로지 파일명으로 파일을 찾지만, find 프로그램은 다양한 속성에 근거하여 주어진 디렉토리를 검색하여 파일을 찾는다. # find [검색할 디렉토리명] 파일 형식 찾기 b : 블록 특수 파일 c : 문자 특수 파일 d : 디렉토리 f : 파일 l : 심볼릭 링크 파일 # find ~ -type f -name "*.JPG" -size +1M | wc -l # *.JPG와 일치하며, 1메가바이트보다..
입출력 방향 지정(I/O 리다이렉션) I/O는 입/출력을 뜻하고, 명령은 리다이렉션을 통해 파일을 입력받을 수 있고, 또한 파일로 출력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명령어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명령어들을 연결할 수 있다. cat : 파일 연결하기 sort : 텍스트 라인 정렬 uniq : 중복 줄을 알리거나 생략하기 wc : 각 파일의 개행 및 단어 개수, 파일 바이트 출력하기 grep : 패턴과 일치하는 라인 출력하기 head : 파일 첫 부분 출력하기 tail : 파일 마지막 부분 출력하기 tee : 표준 입력을 읽고 표준 출력 및 파일에 쓰기 파일 입출력과 표준 오류 ls와 같은 프로그램은 사실 표준 출력(stdout) 이라고 불리는 특수한 파일에 이 명령어에 대한 결과를 보내고 표..
소개 rsync는 Remote Sync의 약자로 여러가지 옵션을 이용해 원격 또는 로컬에 파일을 전송하는 툴이다. rsync remote-update protocol을 이용하여 로컬과 원격 디렉토리 모두 동기화함. 사용법 rsync [options ...] [source] [target] 옵션 -v : verbose를 높이는 옵션으로 복사하는 과정을 더 자세하게 보여줌 -z : compress를 주는 옵션으로 파일을 복사할 때 압축해서 복사 -h : 사람이 읽기 쉬운 형태로 복사 결과들을 출력해줌 -r : 재귀적으로 하위 디렉터리까지 복사(전송시 타임스탬프나 permission을 보존하지 않음) -l : symlink형태로 복사하는 옵션 -p : 파일과 디렉토리들의 권한을 유지하는 옵션 -t : 수정시간..
추상화를 통한 복잡성 극복 추상화 란 현실에서 출발하되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가면서 사물의 놀라운 본질을 드러나게 하는 과정 어떤 양상, 세부사항, 구조를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특정 절차나 물체를 의도적으로 생략하거나 감춤으로써 복잡도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복잡성을 다루기 위해 추상화는 두 차원에서 이뤄진다. 구체적인 사물들 간의 공통점은 취하고 차이점은 버리는 일반화를 통해 단순하게 만드는 것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제거함으로써 단순하게 만드는 것 모든 경우에 추상화의 목적은 복잡성을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단순화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객체지향 패러다임은 객체라는 추상화를 통해 현실의 복잡성을 극복한다. 그리고 객체 지향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유용하고 아름다운..
깡냉쓰
'2020/02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