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2021.05.04 - [프로그래밍 노트/인프라] - [kafka] 카프카 고가용성과 리플리케이션(장애 극복 방법) 대용량의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배치 전송, 파티션, 분산 기능 구현 고가용성 중앙 시스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서비스에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서비스에 영향이 없도록 데이터의 안정적인 저장을 위해 리플리케이션 기능과 분산된 서버에서 자동으로 파티션의 리더를 선출하는 기능을 구현 카프카 디자인 특징 1. 분산 시스템 분산 시스템 장점 단일 시스템보다 더 높은 성능 하나의 서버(노드) 등이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서버(노드)가 대신 처리 시스템 확장 용이 2. 페이지 캐시 처리량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페이지 캐시 기능 추가 빠른 액세스를 하기 위해 OS의 페이지 캐시를 이용하도록 디자인 페이지 캐시..
유튜브로 카프카 관련 영상을 봤는데, 주키퍼란 아이가 등장하였다. 주키퍼에 대해 간략히 조사해보았다. 일단, 주키퍼를 알아보기 위해 카프카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야 한다. 카프카 구성 카프카는 크게 프로듀서, 카프카(브로커), 컨슈머, 주키퍼로 분류할 수 있다. 프로듀서 : 카프카와 통신하면서 메시지를 보내는 역할 컨슈머 : 카프카와 통신하면서 메시지를 가져오는 역할 주키퍼 : 컨슈머와 통신, 카프카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저장, 카프카의 상태관리 등 목적으로 이용 카프카 주키퍼?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되면, 분산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위한 안정적인 코디네이션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로 필요하게 된다. 안정적인 코디네이션 서비스로 검증된 주키퍼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주키퍼 는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위..
2021.04.06 - [프로그래밍 노트/빌드도구] - [Gradle] 그레들 빌드시작하기 - 그루비(Groovy) 기본 문법 2021.04.06 - [프로그래밍 노트/빌드도구] - [Gradle] 그레들이란? 그레들 특징, 그레들 vs 메이븐 빌드 스크립트 작성과 실행 그레들과 친해지기 위해서 간단하게 빌드 스크립트를 작성해보자. 특별한 지정이 없는 한 빌드 스크립트의 기본 파일명은 build.gradle 이다. build.gradle task hello{ // hello 라는 태스크 정의 println "Hello Gradle World!!" // {} 안에 처리내용 기술 } $gradle hello 를 실행하면, 빌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gradle hello :hello // hello ..
그레들에서 빌드를 하려면 먼저 빌드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한다. 그레들 문법(DSL)에 따라 텍스트 파일로 작성하기 때문에 별도의 IDE는 필요없다. 그루비 특유의 문법 그레들의 빌드 스크립트는 그루비 스크립트다. 하지만 그레들이 제공하는 DSL 덕분에 그루비를 거의 의식할 필요 없이 빌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그루비 특유의 문법을 모르면 그레들의 빌드 스크립트를 읽거나 작성할 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자주 사용되는 것만 정리해보자. 문자열 크게 두가지가 존재 작은따옴표(') : 자바의 문자열과 거의 같은 용도 큰따옴표(") : 문자열 내부에 $ 기호로 동적인 내용을 넣을 수 있다. 내부적으로 그루비의 GString 클래스가 사용된다. // 작은 따옴표 String name = '..
깡냉쓰
'2021/04 글 목록